본문 바로가기
외국어공부

拒绝攀比 남과 비교하지 말라.

by 코차의하루 2020. 10. 29.

拒绝攀比 남과 비교하지 말라.

남은 남이고, 나는 나다.

 

질투하는 것은 힘들다. 그것은 일종의 시기, 증오, 질투, 패배감, 우울함과 불안함이 섞인 느낌이다. 만약 이런 느낌이 점점 강해지면, 증오와 원망이 될수 있다.

만약 지금까지 혼자서 맡아온 일을 신입사원에게 나누어 주었는데, 그 신입사원의 업무능력이 높은 평가를 받는다고 해보자. 다른 사람들 모두가 신입사원을 칭찬하면, 당신은 아마 질투를 할 것이다. "뭐, 별로 대단한 것도 아닌데." "상대방이 계속해서 내 업무를 가져갈 순 없어." 그래서 당신은 다시는 상대방에게 업무를 더이상 가르치지 않고, 상대방의 실수를 책망하거나 무례하게 대하고, 다른 일을 찾아 트집을 잡게 된다.

질투는 내가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을 때 스스로를 공격과 실의에 빠지는 것을 가르킨다.

질투심은 재능, 미모, 젊음, 금전, 지위, 건강, 학력, 배우자의 좋고 나쁨 등 여러가지 면에서 무궁무진하다. 질투의 정서는 소용돌이와도 같아서 모든 사람을 끌어들일 수 있다.

그러나 질투의 감정을 오히려 해결하기가 쉽다. 그저 "다른 사람은 다른 사람, 나는 나." 라는 점만 늘 명심하면 된다. 나를 다른 사람과 비교만 하지 않는다면 질투심은 생길 수 없다. 질투의 감정이 들더라도, "나는 내 갈길이 있다." 는 사실만 알면 바로 풀 수 있다.

자기가 본 어느 한 가지만을 가지고 다른 사람과 비교를 하는 것은 일종의 독단적인 심리상태이다.다른 사람의 재능에 질투가 나더라도 나 역시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지 않는 재능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단지 한가지 작은 승부를 가지고 감정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매우 어리석은 짓이다.

실제로 질투심을 느끼는 사람은 실제로 매우 훌륭할 수 있다. 질투가 얼마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지, 자신을 비참하게 하는지를 잘 아는 사람은 두려움 때문에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다. 질투는 마치 스스로를 못난 사람이라고 인정하고 스스로 패배감을 느끼려고 비교하는 것과 같다. 동시에 이런 정서도 자존심에 상처를 주고, 뒤끝을 남길 수 있다.

 

 

攀比 [pānbǐ] 폄하·폄훼 (다른 사람과) 높은 수준으로 비기다

黯然 [ànrán] (시름에 겹거나 이별해서) 슬프고 침울하다. 섭섭하다.

至今为止 지금까지

礼数不周  礼数  不周

茬 [chá] 중단한 일. 하던 일.

无穷无尽 무궁무진하다.

漩涡 [xuánwō] 소용돌이.

牢记 [láojì] 명심하다. 깊이 마음에 새기다.

即便 [jíbiàn] 설사 …하더라도[할지라도, 일지라도].

武断 [wǔduàn] 독단(獨斷)하다.

衡量 [héng‧liang] 따져보다. 판단하다. 평정하다. 평가하다. 가늠하다.

输赢 [shūyíng] 승부(勝負). 승패.

愚蠢 [yúchǔn] 어리석다. 우둔하다. 미련하다. 미욱하다.

心结 [xīnjié]  (마음의) 옹이. 엉킨 마음. (마음의) 매듭.

댓글